여행/해외

[2024 스페인 여행] 티비다보(Tibidabo)에 대중교통으로 가기

마이홈주의자 2024. 1. 23. 09:28
반응형

• 여행 일정( 2024.1.17 ~ 2024.2.9 총23일)
인천 -비행- 파리 -비행- 바르셀로나 6박 -렌페- 마드리드 5박 -버스(Alsa)- 빌바오 2박 -렌트카- 산티아나 델 마르2박 -빌바오렌트카반납후 비행- 파리 6박 -비행- 인천

바르셀로나 시내를 내려다 볼수 있는 곳들이 여러군데 있다.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의 타워도 있고 몬주익성, 벙커도 있고 글로리스 빌딩도 있다.

벙커는 몇몇 한국인들의 술주정 때문에 일몰시간에는 아예 문을 닫는다고 했다.
특히 못된 한인 민박 사장이 젊은 관광객들을 끌고 올라와 일몰을 보며 파티를 벌인 것이 결정적이었다는 말들이 있다. 주민들의 민원으로 결국 이렇게 되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그래서 가장 높은 곳에서 볼수 있는 티비다보(Tibidabo)를 올라가기로 했다.
티비다보는 발음에서 TV의 스페인어쯤으로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다. 바르셀로나를 내려본다는 뜻의 카탈루냐어였다.
1900년대부터 개발이 된 것인데 그때부터 아래쪽에서 올라가는 푸니쿨라를 운영했다고 한다. 높은 지대에 위치한 덕분에 스페인 내전도 별 문제없이 지나 갈 수 있었다.
유럽에서는 두번째로 오래된 놀이공원.

티비다보를 가보기로 했는데 거기에는 놀이공원이 자리를 잡고 있어서 놀이공원 표를 구매해야 하는 줄 알았다.
그런데 티비다보 놀이공원이 1월달에는 전부 문을 닫는다고 나와있다.(여기)
뭐지? 그럼 못 올라가겠네. 체념하고 있는데 네이버 카페 유랑을 보면 계속 티비다보를 간다는 글들이 올라온다.
좀 더 찾아보니 티비다보 놀이공원은 문을 닫지만 놀이공원 밖에 바르셀로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소가 있었다.
우리는 바르셀로나 카드가 있으니 티비다보를 올라갈 수 있는 대중교통을 찾아봤다.

S2지하철 - 푸니쿨라 - 111번 버스로 갈 수 있다. 바르셀로나 카드 교통권 무료



구글에서는 S1메트로를 타려면 카탈루냐 광장에서 들어가면 된다고 나온다. 하지만 아니었다.



S1, S2 지하철은 까탈루냐 광장 길건너 여기로 들어가야 한다.

바르셀로나에는 메트로 운영사로 FGC와 TMB 두개가 있다.(더 있나???)
TMB는 바르셀로나 광역권의 주요 대중교통을 관리하는 주식 회사이고 FGC는 스페인 카탈루냐주의 철도 사업자로서 카탈루냐 자치정부가 소유하는 공기업이다.
약간 외곽으로 나가는 철도들은 FGC가 운영하는 것 같다. 몬세라트 수도원(Abadia de Montserrat)에 가는 R5 열차도 FGC에서 운영한다.

그래서 그런가? 카탈루냐 광장 지하로 들어가서 아무리 이정표를 찾아도 FGC메트로인 S1, S2 이정표를 찾을 수 없었다.
결국 지하상가쪽에서 R라인 Infomation 센터에 물어보니 위로 나가서 다시 들어가라는 것이었다.
우리는 다시 카탈루냐 광장 위로 올라갔고 길을 건너니(여기) FGC 표시가 보였다. 계단을 내려가 옆을 보니 드디어 S1, S2 이정표가 나왔다.

S1, S2 이정표 발견

S1 메트로를 타고 Peu del Funicular역에 내리면 바로 위로 올라간다. 거기가 Vallvidrera Inferior 푸니쿨라역이다.
여기서 또 하나 실수를 했다.
구글맵에서는 푸니쿨라를 타고 분명히 한 정거장을 올라가면 Vallvidrera Superior 역이라고 나왔길래 한 정거장을 이동하고 내렸는데 우리만 내리고 다른 사람들은 내리지 않는 것이었다.
내려서 자세하게 안내판을 보니 중간에 정거장 한개가 더 있는 것이었고 우리는 중간 정거장에 내린 것이었다.
정류장 이름은 Carretera de les Aigues역이고 한 정거장을 더 가야 Vallvidrera Superior 역이었다. 아래의 안내판 사진 참고. 덕분에 평일 낮 시간에는 6분마다 푸니쿨라를 운행한다는 것도 알았다. ^^
아무리 구글이라도 맹신하면 안되겠다.

우리가 푸니쿨라를 내린 역은 Carreteraa de les Aigues였다
중간에 잘못 내렸지만 6분마다 운행한다는 내용이 있다. 바로 뒤이어 다음 푸니쿨라가 왔다.
티비다보 푸니쿨라(FV)에서 보이는 바르셀로나 전경


푸니쿨라 역(Vallvidrera Superior)에 내리면 이제 111번 버스를 타야 한다.

티비다보 올라가는 111번 버스

버스는 작은 버스다.
이걸타고 정류장 9개를 가면 드디어 PL. Tibidabo에 내린다.

티비다보. 바르셀로나 전경을 볼 수 있는 곳.

위 사진이 바로 바르셀로나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다.
왼쪽에 보이는 건물이 티비다보 놀이공원 안에 있는 전용 푸니쿨라역(Estació Superior - Funicular del Tibidabo)이다. 이 건물이 티비다보 놀이공원의 경계였다.
티비다보가 문을 닫았으니 전용 푸니쿨라도 운행하지 않는다. 내가 타고 올라온 푸니쿨라는 지역 주민들이 사용하는 공공 철도이니 항상 운행한다.

저 앞을 가서 보면 바르셀로나가 다 보이기는 하는데 좀 그렇다. 놀이기구 특히 관람차가 시야를 가린다.
흠... 사진을 보면 좀 높은 곳에서 찍은게 있던데.

뒤를 돌아보니 성당이 보이는데 성당에 올라가서 보자.
성당의 양옆에 계단이 높게 나있고 여기를 올라가면 성당앞 광장이 나온다.(계단 중간에 성당 뒤로 가면 무료 화장실 있다)

여기서 보면 좀 더 제대로 바르셀로나 풍경이 나온다.

티비다보에서 내려다 본 바르셀로나


성당은 안에까지 들어가 볼 수 있다.
성당에는 리프트를 타고 예수상 바로 밑까지 올라가 볼 수 있다고 안내되어 있다. 거길 올라가면 관람차보다 많이 높아지니 더 좋은 사진이 나올 것 같다. 5유로(오디오가이드 포함 6유로)
하지만 우리는 올라가지 않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