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3 30

제주 나홀로 여행 2일차 - 지미오름과 유민미술관

2018년 4월 제주4.3평화기행을 끝내고 혼자 여행하는 두번째날이다. 제주공항에서 저녁 비행기를 타야하니 부지런히 움직여야 한다. 돌아 다닐 곳이 많아 일찍 집을 나섰다. 오늘은 지미오름을 갔다가 섭지 코지를 간다. 섭지 코지에서는 유민 미술관에 가보기로 했다. 어느 TV프로그램에서 보고 감동했던 그 유명하다고 하는 안도 타다오의 건축물을 나도 한번 보기 위해서다. 종달리 마을에 있는 지미오름을 오른다. 지미오름은 제주올레 21코스에 속해 있기도 하다. 그냥 일직선의 가파른 산이다. 아침 일찍 오르니 숨이 턱까지 차오른다. 제주에는 오름이 300개가 넘는다고 한다. 지난번 제주에 왔을때 처음으로 오름을 올랐었다. 그때 올랐던 오름이 용눈이 오름과 금오름이었다. 아이가 어려서 여행오기전 낮고 좋은 오름이..

여행/국내 2022.03.31

제주 나홀로 여행 1일차 - 올레길 1코스 (말미오름과 알오름)

2018년 4월 제주4.3평화기행은 1박2일짜리 여행프로그램이었다. 어찌 제주도를 1박2일로만 내려갈 수 있는가 생각이 들어 3박4일로 일정을 잡고 내려갔다. 평화기행의 마무리는 제주국제공항 앞에서 했다. 서로들 인사를 나누고 공항으로 들어가셨다. 나는 서둘러 다시 버스에 올랐다. 성산에 있는 제주 올레1번길을 걷기로 내려올때 부터 계획했기 때문이다. 성산에 게스트하우스도 예약을 해놓은 터였다. 언제인가부터 제주를 오면 오름을 꼭 한곳 이상 올라가 보리라 마음을 먹었는데 제주 올레길 대부분이 코스마다 오름이 한개 또는 두개씩 포함이 되어 있어 좋은 것 같다. 그동안 올레길을 본격적으로 걸어본 적이 없기 때문에 1코스부터 걸어보자 한것이고 1코스에도 오름이 포함이 되어 있어 선택하게 되었다. 게스트하우스는..

여행/국내 2022.03.31

스쿨존 횡단보도 교통안전 도우미 이건 바꾸자. 크로싱가드(Crossing Guard)

초등학교 주변을 보면 건널목에서 교통안전 도우미 어머니들이 노란색 깃발을 들고 횡단보도 신호등에 따라 깃발을 들고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 모습 내가 국민학교 다닐 때도 보아 왔던 모습이다. 예전에는 녹색어머니회 소속 어머니들이었는데 지금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교통안전 도우미 역할을 하시는 어머니들 또는 어르신들께서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고 계실 것이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아이들의 안전'에 있어서 그다지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런 상태 그대로 수십년 동안 전통처럼 운영되어 왔다는 것도 일종의 안전불감증의 연장선에 있는건 아닐까. 게다가 개인적으로는 자라오면서 이 분들을 볼때 마다 마치 신호에 따라 팔만 움직이는 로보트 같다는 생각했던 기억이 많고 그..

일상다반사 2022.03.26

도서정보 검색 네이버 OpenAPI 등록하기

우선 읽어봐야 할 문서 페이지가 있다. . Documents > API 공통 가이드를 읽어보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해 이해 할 수 있다. . 네이버 오픈 API 종류는 간단하게 보면 된다. 로그인방식인지 비로그인방식인지 확인하면 되는데 책정보는 '검색'이므로 비로그인방식 오픈API에 해당한다. . 그리고 책정보 검색에 대한 OpenAPI에 대한 가이드를 숙지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 파악을 하고 나면 이제 OpenAPI를 신청하면 된다. 나는 검색 서비스를 이용할 것이므로 아래와 같이 서비스API의 검색을 선택한다. 검색은 책 뿐만 아니라 웹, 뉴스, 블로그등 다양한 검색 결과를 OpenAPI를 통해서 받을 수 있다. 딱 한가지 제한이 있다.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처리 건수는 25,000건으로 제한이 ..

IT 2022.03.26

제주도에는 비행장이 5개가 있었다. (알뜨르 비행장과 결7호 작전)

아름다운 섬 제주도. 우리나라에서 일본군의 흔적이 가장 많이 남아있는 곳 또한 제주도이다. 제주도에 과거 비행장이 5개가 있었다니.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 알뜨르 항공기지. 정뜨르 비행장. 진드르 비행장. 교래리 비행장. 그리고 서귀포 비행장까지. 위치가 어디인지 하나씩 보자. 알뜨르 해군 항공기지는 모슬포항과 송악산 중간 지역이다. 정뜨르 비행장은 제주 국제공항이 위치한 곳이다. 진드르 비행장은 조천읍 신촌리 일대이며 진드르 교차로 등의 지명이 현재도 사용 중이다. 교래리 비행장은 현재의 대한항공 정석비행장이 위치한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서귀포 비행장은 현재의 서귀포 시청 근처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곳은 알뜨르 비행장과 정뜨르 비행장(제주 국제공항) 그리고 정석비행장(대한항..

여행/국내 2022.03.25

스페인 츄러스는 세비야 Los Especiales 여기가 최고였음

2020년 스페인 한달 여행하면서 가장 많이 먹었던 것은 오렌지 주스였고 그 다음으로 많이 먹은게 아마 츄러스 였을 것이다. 론다에서 운전해 세비야에 도착한 우리 가족은 저녁에 플라멩코 박물관에서 플라멩코를 관람하고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에어비앤비 숙소 호스트가 알려준 츄러스 가계에 들렀다. 밤 10시가 넘었는데도 사람들이 줄을 서 있었다. 가계 이름은 Los Especiales 였다. 에어비앤비 호스트는 보통 숙소 예약을 하고 도착하면 서로 Whatsapp 에 친구로 등록한다. 그러면 호스트는 미리 가지고 있는 관광명소들을 좌악 Whatsapp으로 보내줬다. 나는 론다에서 세비야로 오기전 츄러스 집을 찾아봤는데 세비야에서 가장 유명한 츄러스 집은 Bar El Comercio로 알려져 있어 가봐야지 생각..

여행/해외 2022.03.23

제주4.3 평화기행 2일차 - 다크 투어

* 동백꽃의 의미 동백꽃 뱃지를 받았다. "동백꽃은 4.3의 영혼들이 붉은 동백꽃처럼 차가운 땅으로 소리없이 스러져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4.3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꽃입니다" * 제주4.3평화기행 2일차 - 동광리 무등이왓 : 사라진 동광리 마을. 130여호 전소 - 일제 동굴 진지, 섯알오름 학살터 - 격납고, 알뜨르 비행장, 지하벙커 - 진아영할머니 삶터 - 제주공항에서 해산 1. 동광리 무등이왓 무등이왓 마을은 1948년 11월 130여 가구가 넘던 마을이 모두 불에 타 없어졌다. 100여명이 학살당했다. 현재는 마을의 터만 남아있고 아래와 같이 곳곳에 그 당시를 소개하는 안내판을 만나게 된다. 2. 일제 동굴진지 섯알오름을 가기전 버스는 송악산 아래쪽에 멈춰섰다. 일제 동굴진지가 있었다. 일..

여행/국내 2022.03.20

제주4.3 평화기행 1일차 - 다크 투어

4월에는 제주4.3을 생각한다. 4월3일이 얼마 남지 않았다. 2018년 4월에 다녀온 제주4.3평화 기행을 다시 생각하며 다녀온 여정을 정리해본다. 내가 다니는 역사답사 모임을 통해 제주4.3 70주년을 맞아 제주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제주4.3 유적지를 돌아보는 답사 프로그램도 있으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참여해보라고 했다. 비행기 표만 마련해 오면 1박2일 숙식을 프로그램에서 지원해 준다는 말에 귀가 솔깃했다. 오잉~ 잽싸게 신청을 했다. 혹시나 하고 신청했는데 며칠이 지나자 내가 당첨되었다는 이메일을 받았다. 다행히 평화기행 날짜에 맞는 비행기 좌석도 있었다. 사실 나는 그 전부터 가족들과 제주를 갈때마다 제주 4.3 유적지를 찾아보고 우리가 가려고 하는 관광지 ..

여행/국내 2022.03.19

엑셀 VBA로 도서 관리 : ISBN이용 네이버 OpenAPI 도서정보

갖고 있는 책이 좀 많다보니 이미 가지고 있는데 바보같이 같은 책을 또 사는 일이 몇번 있었다. 안되겠다 싶어 갖고 있는 모든 책을 관리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떻게 하지? 엑셀로 다 정리를 하면 되겠지. 우선 ISBN을 다 스캔하기로 했다. 핸드폰 무료 바코드 스캔앱들 중 괜찮은 앱으로 스캔을 해봤다. 오류가 너무 많았다. 가장 큰 문제는 핸드폰을 가져다 대면 알아서 스캔하는 방식이 문제였다. 아직 포커스가 맞지 않았는데도 스캔해버리고 다른 책으로 옮길때 또 스캔하고... 문제가 많았다. 안되겠다 싶어 바코드 스캐너를 구입했다. 가격도 18,000원. 적당하다. 책의 ISBN 바코드에 대고 총 쏘듯이 버튼을 누르니 오류도 거의 없이 스캔을 빨리 할 수 있어 너무 좋았다. 이제 엑셀 파일에 I..

IT 2022.03.17

학교 수업 종소리를 항일음악으로 바꿔보자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의 최근 사업 '생활 속 항일음악 음원 제작'을 홍보 합니다. 초중고 학교 수업 시작,끝을 알리는 음악소리 기억하시나요? 현재 대부분 학교에서는 수업 종소리로 외국곡을 사용 중입니다. 이걸 항일음악으로 바꿔보는건 어떨까요?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가 이 아이디어를 갖고 경기문화재단에 공모,선정되어 진행 했습니다. 한류가 세계로 뻗어 나가는 이 시점에 학교 종소리 음악도 우리의 노래로 바꿔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각 노래마다 학교 수업 종소리로 사용할 수 있도록 10여초 짜리로 편곡이 되어 있습니다. 작년에 저희 지부에서 진행했던 은 경기도 관내 2400여 초중고에 만화 책자가 모두 배포되었고 그 덕분에 언론에서도 기사가 꽤 나와서 반응이 좋았었는데요. 이번에도 많이 홍보가 되어 ..

일상다반사 2022.03.16

웹툰 : 한 시대 다른 삶 - 친일파와 독립운동가의 엇갈린 삶

친일파들의 삶과 독립운동가들의 삶을 비교한 웹툰이 있어 소개한다. 부천은 만화로 유명한 도시다. 부천 판타스틱 국제영화제(BIFAN)가 유명하지만 부천국제만화축제(BICOF)가 열릴 정도로 만화를 전폭 지원하고 있다. 게다가 부천 만화 박물관도 있다. 민족문제연구소 부천지부에서 부천이 만화 도시란 점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려 만화가들을 섭외해서 웹툰을 만들었다. 내용은 독립운동가와 친일파 두사람을 비교한 삶으로 구성하였다. 웹툰에 등장하는 인물은 모두 20명이다. 독립운동가 10인, 친일파 10인이다. 문학계 : 이육사 / 서정주 문학계 : 조명희 / 김동인 음악계 : 한형석 / 현제명 학술계 : 신채호 / 최남선 교육계 : 차미리사 / 김활란 종교계 : 한용운 / 강대련 종교계 : 신석구 / 정춘수 언론계..

일상다반사 2022.03.15

크롬(Chrome) 브라우저에서 스크롤 캡쳐하기

크롬 브라우저 화면에서 한 화면이 넘게 스크롤 되더라도 스크롤된 전체 화면을 캡쳐 할 수 있다. 크롬 브라우저내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이번에 처음 알게 되어 정리해 본다. 1. 크롬 브라우저에서 F12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에 개발자 도구가 나타난다. IT를 하지 않는 분들은 F12를 누르면 적잖이 당황하겠지만 어쩔 수 없다. 이런게 있으니... 2. 명령어 실행을 위해 Ctrl + Shift + P를 누른다. 화면처럼 점세개를 누르면 아래 'Run command'를 선택 그럼 도스 프롬프트와 비슷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3. Run > 프롬프트에서 full을 입력해본다. 입력하면 프롬프트 밑에 아래와 같이 선택 가능한 명령어가 나오게 된다. Capture full size screen..

IT 2022.03.14

나의 티스토리를 구글, 네이버에 노출시키자

티스토리에 글을 본격적으로 올리기 시작한 이후 유입 경로를 확인해 보니 90%이상이 다음을 통한 유입이었다. 확인해 보니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의 제품이니 당연한 것이었고 구글, 네이버에 나의 티스토리가 노출될 수 있도록 '나 여기 있다'라고 등록하는 절차가 필요했다. 우선 구글의 경우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등록해줘야 한다.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사용하도록 간단하게 등록해주면 된다. 나는 이걸 모르고 Google Search Console 사이트에서 직접 등록을 했다. 플러그인까지 사용한 상태라 중복인데 잘 동작하는지 며칠 지나 보면 알겠지. 그 다음 네이버에서도 동일하게 내 티스토리를 등록해 주어야 한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들..

IT 2022.03.14

도서관 회원증의 쓸모 (부천시)

목디스크 수술 전후 집에만 있으니 독서 외에는 딱히 할게 없다. 컴퓨터만 쳐다 보다가 몸이 이렇게 망가진 것이니 컴퓨터도, 핸드폰도 가능하면 멀리해야 한다. 새책과 중고책을 사서 보지만 금전적으로 감당이 되질 않는다. 아이들이 방학이기도 하거니와 바로 앞에 작은도서관이 있어 도서관 회원증을 만들었다. 아이들이 도서관을 자주 이용했으면 하는 희망 - 물론 헛된 바램인 줄 안다 - 때문이기도 하다. 부천 시립 도서관 회원증을 만드니 여러가지 좋은 쓸모가 있어 정리해 둔다. (글쓴 시점의 정보이다) . 한번에 5권까지 대출이 가능하다. 기간은 2주이고 1주일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 . 지금은 방학 시즌이라서 10권 대출이 된다. . 가족 구성원 각각 회원증을 만들고 가족으로 묶으면 시즌 관계없이 1인당 10권..

일상다반사 2022.03.14
반응형